주식/매수매도

주식 매수지점 분석 저점매수

조원태 2016. 1. 29. 15:48
반응형

이번 카테고리는 주식 매매에 대한 위치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주식 실전, 주식 분석과 다른 방식으로 운영될 것이고 매수하면 좋은 위치 , 매도하면 좋은 위치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매수에 대한 글은 매수 관점에서 글이 써질것이고 매도는 매도관점에서 글이 써지니 좋은 위치에서 매매를 하지 못했다면 관망할 해야 합니다. 


많은 고수분들이 주식에 대해 연구하여 개미들을 위해 기법을 전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기법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같은 기법을 익혔는데 누구는 수익을 내고 누구는 손실을 냅니다. 이유는 한가지 그 기법에 대해 완전한 이해를 하지 못하여 응용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포스트를 보시는 분들 중에도 많은 기법을 익히신 분이 있을 것이고 그 기법들을 다 사용해봤지만 수익을 내지 못하신 분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그런 기법들이 정말 수익을 주는지는 어떤 근거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을 듯합니다. 그 기법으로 수익 낸 사람을 만나지 않으면 힘들지도..


하지만 기법을 익혀서 카페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법이 좋아서 모인 사람들 중에는 수익을 낸사람이 있습니다.


필자의 포스트를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캔들이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법이든 캔들이 기본 바탕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평선이 기준이 됩니다. 


1. 저점지지매매


이런 비슷한 유형에 말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저점을 지킨다는 것은 개미나 세력에게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세력은 차트에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그런데 일정 금액 밑으로 떨어지면 개미들이 물량을 던질것인데.. 생각하지도 않은 구간에서 물량이 던져버리면 세력에게도 부담이 됩니다. 원하는 그림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위치에서 받아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 이유로 이 종목을 가지고 세력이 수익을 발생하고 싶다면 저점을 지켜야 합니다. 이것을 지키면 개미들도 가지고 있는 수량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부분에서 단순하게 가격을 팍 떨어뜨린 후 다시 매수하면 되는 것 아냐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세력이 원하는 최종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익을 많이 남길 수 없어요. 



우리는 차트상에서 저점을 찾으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과연 저점이 어디일까입니다. 

저점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요? 위에 그림같이 몇개월을 한꺼번에 봤을 경우 5060원이 저점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차트를 축소시키면 저점이 그때 그때 달라져요. 




위는 롯데쇼핑입니다. 그럼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단순하게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저점은 그 때 그때 달라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저점이 의미하는 것만 알면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보통 차트를 2개월 조금 보이게 만들어서 봅니다. 이 기준으로 저점을 찾으려고 해요. 그리고 1년 정도 차트로 저점을 찾고요. 

아직도 저점 찾는데 고생하시나요?  HTS에서 저점을 알려줍니다. 그것을 믿으시면 되요. 어차피 눈으로 보고 손으로 그리면서 찾아도 HTS와 같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지 말고 한두가지 방법만 수백번 수천번을 하세요. 그럼 수익을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롯데쇼핑같이 이렇게 저점을 찾아서 매수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가질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저점을 이해 못했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아래 그림을 보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들어간다면

위 그림과 같이 주가는 계속 떨어지게 됩니다. 모든 기법이 100%일 수는 없습니다. 저점이라는 것이 매수를 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이런 저점에서 캔들 패턴 그리고 이평선 패턴을 접목을 시킨다면 더 높은 확률로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차트들에서 나오는 캔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주식분석에서 캔들 패턴 분석에 글을 읽어 보세요. 그럼.. 차트 안에 캔들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그리고 저점이라고 생각이 들면 1일, 2일 후에 매수에 임해야 합니다. 

이유는 조건 5번에 의한 것과 세력보다 늦게 매수 세력보다 늦게 매도를 해야 하는 원리 때문입니다. 과욕은 멸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