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예능/육룡이나르샤

육룡이 나르샤 24회 줄거리 하륜 정도전 지략 대결

조원태 2015. 12. 23. 05:55
반응형

육룡이 나르샤 24회 줄거리 하륜 정도전 지략 대결


조준선생의 연구서적인 면계수전을 정도전에 뺏긴 하륜, 조민수와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하륜에게 성을 낸다.


조준선생이 연구한 서적에는 권문세족과 사대부에 대한 비리가 적혀 있다. 그래서 그것이 세상에 알려지면 안됩니다.

하지만 하륜은 천하의 책략가로써 다음 계책을 조민수에게 말을 한다. 이색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색을 따르는 사대부가 많기 때문에 정도전이 권문세족과 사대부의 토지를 몰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을 알면 이색은 그것을 막기 위해

안움직일수가 없습니다. 하륜은 정도전에 계획을 이색에게 말하니 이색은 조금 고민하지만 자신을 따르고 있는 사대부를 지키기 위해 조민수와 손을 잡습니다.


이색과 조민수가 손을 잡았다는 것이 정도전에게 알려집니다.


육룡이 나르샤  23회에서 하륜이 정도전에게 바둑 한판 두자고 한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략가로써 두뇌 싸움을 하자는 것이였습니다. 이색이 정도전 반대에 서게되면 따르는 사대부가 많아서 정전법을 이행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정도전은 이색이 조민수와 손을 잡지 못할 계책을 생각합니다.



도당 회의가 있는 날, 조준은 정전법에 대한 안건을 올립니다. 조민수 패거리들은 정전법을 하려면 토지조사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도 오래걸리니 점진적으로 하자고 합니다.


그 말을 들은 정도전은 토지조사에 합의한것으로 알고 토지가 1000결이상 소유한 자부터 조사하자고 합니다.


이 말은 의미는 이색과 조민수를 떨어뜨리기 위함입니다. 조민수 패거리는 토지가 1000결이상이지만 사대부는 1000결 이상 가지고 있는 자가 조금밖에 없습니다.



도당회의가 끝나고 이색은 조민수를 만나러 갑니다. 그리고 토지를 1000결이상 가지고 있는 것은 도둑놈하고 현재 직위에서 물러나라고 합니다.

이로써 조민수와 이색은 협력 관계가 파기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정도전이 하륜에게 1승을 거두었고 조민수 패거리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격이 되었습니다.


하륜은 조민수에게 군사를 일으키는 척을 하라고 합니다. 조민수 패거리가 그것을 듣고 정변을 하자냐고 성을 냅니다. 정변을 하자는 것이 군사를 일으키는 척만 하자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성계는 조민수에게 와서 협의를  할 것입니다.


이성계는 최영 장군과 싸움으로 많은 피를 흘렀기 때문에 또 한번 전투가 벌어지면 민심을 다 잃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조민수는 사람을 시켜 외곽에 있는 자신의 병사를 데려오라고 지시를 하고 그 소문이 이성계에 들어가자 이성계는 조민수를 만나서 도당 회의에 있던 1000결 토지 조사를 없던것으로 하자고 합니다.

이로써 다시 한번 하륜의 계책이 정도전을 막게 되었습니다.










반응형